info@uniwfm.com

Drop us a line

+1 888-862-6354

Make a call

 노년기 주요 질환

노년기 주요 질환

은퇴자에게 있어 건강 문제는 장수뿐 만 아니라 의료 비용과도 직결되는 중요한 사안이다.  노령화에 따른 질환의 가능성은 모든 개인에게 있어서 어쩔 수 없는 것이지만 개인의 건강 관리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노령인구에게서 가장 흔한 질병인 심
장질환과 고혈압ᆞ당뇨병 등만 예방해도 비교적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다. 건강 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식생활과 적절한 운동 등인데 이는 하루 아침에 효과를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은퇴 전부터 꾸준히 습관을 길러야 한다.

노년기 주요 질환

노인성 치매
노년층에게 있어 육체적 질병보다 더 두려운 것이 치매와 같은 정신 질환이다. 노인성 치매의 증상은 기억력 감퇴ᆞ언어 능력 저하ᆞ시공간 파악 능력 저하ᆞ판단력 저하 등 인지 기능 저하 증상과 성격 변화ᆞ우울ᆞ불안ᆞ망상ᆞ환각ᆞ공격성ᆞ이상 행동ᆞ자극 과민성 등 성격이나 정신 행동 증상이 있다. 또 편측 운동 마비ᆞ편측 감각 저하ᆞ시야 장애ᆞ안면 마비ᆞ발음 이상ᆞ보행 장애ᆞ사지 경직ᆞ대소변 실금ᆞ욕창ᆞ폐렴 등 신경학적이거나 신체적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노인성 치매의 원인은 알츠하이머병이나 뇌 기능 장애에 따른 루이제 치매, 혈관 질환에 따른 혈관성 치매 등으로 나뉜다. 알츠하이머병이나 혈관성 치매는 현재 약물치료로 증상을 완화하거나 진전을 지연시키고 있지만 아직 완치는 되지 않고 있다. 대신 조기 진단과 치료가 이뤄질 경우 증세가 호전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검진하고 예방하는 것이 좋다. 알츠하이머병의 경우 보통 8~10년에 걸쳐 진행되기 때문에 초기 증상이 나타났을때 치료를 서둘러야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다.

치매를 최대한 예방하기 위해서는 두뇌 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는 취미나 사회활동을 일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변의 취미 활동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거나 커뮤니티에서 제공되는 각 종 교육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는 것이 권장되고 집에서도 인터넷 접속이 된다면 온라인을 통한 무료 강좌 등을 접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당요병
당뇨병은 음식으로 섭취한 당을 세포에 공급하기 위해 필요한 호르몬인 인슐린(insulin)이 부족하거나 제대로 기능하지 못해 체내의 혈당 수치가 높아 지는 병이다. 요즘에는 소아 당뇨병도 증가하고 있지만 대체로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높아지고 50대부터 70대 까지 사망률도 급증한다.

에너지화 된 당이 세포로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세포가 노화되며 혈액 속에 누적된 당을 배출하기 위해 신장이 무리하게 되고 수분 섭취가 많아져 탈수 현상이 생긴다. 또 혈액 농도가 높아져 신경계나 장기에 손상이 가게 된다. 따라서 당뇨병은 그 자체보다 합병증으로 발전할 위험성이 더 크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지나치게 물을 많이 마시고 음식을 많이 섭취하며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것이다. 일단 걸리면 식이요법이나 인슐린 주사로 치료를 하지만 완치되는 경우가 적어 평생 고통을 받게 되므로 비만 방지 등 예방하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Leave a Reply